User-agent: * Allow: /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색맛집] '민쿡의 화덕 쭈꾸미' 환경분석 제 3탄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일산 화정지구의 유동인구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1, 2상권의 성별 유동인구를 분석해보니, 놀랍게도 주거인구 특히 직장인구 수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1상권에 비해 2상권의 유동인구가 1상권과 비슷하다는 결과가 분석되었는데, 이 수치가 무슨 의미인지는  현지답사를 해보기 전까지는 단언하기 어려우니 추가 분석을 진행해가며 계속 그 이유를 찾아 보겠습니다.



다음은 시간대별 유동인구비율인데

1,2상권 모두 공통적으로 점심시간보다는 저녁시간이 유동인구수가 많은게 특이한 점이고, 



연령별 유동인구수도 2탄에서 분석된 결과와 같이 주거인구는 물론 직장인구 수에서도 가장 많은 숫자를 나타낸 40대가 유동인구에서도 가장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이 상권이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는 적고, 상권내의 고객들만이 움직이는 포켓상권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까요 ? 최종 판단은 추후 분석을 좀 더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를 유동인구 밀집도로 분석해보니, 화정역을 중심으로 가장 높은 밀집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위쪽 시립원당도서관 쪽의 유동인구는 원당역 주변의 상권으로 소모될 것으로 추측되고, 아래쪽 병원주변의 유동인구는 고양행신지구내 상권으로 흡수될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즉, 화정지구 상권은 이 지역 주변에서 거주하며, 교통편도 주로 화정역 전철을 이용하고 있는 주거인구와 역세권 주변의 직장인구들로만 소비되어지는 전형적인 항아리 상권으로 감히 섯부른 짐작을 해봅니다.



또, 이러한 유동인구를 도보 통행량의 많고 적음을 기준으로 색깔로 나타내어 보면 1상권에서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기준으로 가장 짙은 색깔의 유동인구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버스 터미날과 화정역 쪽으로 이어지는 동선으로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2상권에서는 화정역 출구를 기준으로 오른쪽의 통계청 고양사무소, 왼쪽의 고양 세무서라는 2개의 큰 집객시설이 유동인구 흐름을 양분하고 있으며, 우측의 통계청 사무소 쪽으로 CGV 멀티플렉스가 위치해 있어 젊은 층은 우측에 많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여기서 민쿡의 화덕 쭈꾸미의 위치에 대해 한번 살펴보면,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2상권에서도 조금 떨어져 있는 통계청 고양사무소 위쪽의 고양덕양우체국 근방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색 깃발모양의 물방울 모양이 민쿡의 위치입니다.) 

현장답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도 상의 위치로만 봐서는 화정지구 메인상권과 상당히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나 대로변 상가로 보이며, 길 건너 앞쪽으로 춘향남원추어탕 집이 앵커점포 역할을 해준다면 노출의 가시성이 빨라질 수도 있겠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초기에 인터넷마케팅에 상당한 공을 들여야 할 것으로 보이는 쉽지않은 입지인 듯 합니다. 하지만, 조리경력 20년의 내공에 상권전문가과정이라는 마케팅 교육과정까지 이수하신 베테랑 쉡 민쿡님의 실력과 [이색메뉴], [이종-콜라보] 메뉴라는 스트롱한 컨셉을 무기로 쉽사리 안착이 기대되어지는 매장입니다.



이제부터는 슬슬 경쟁점들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이 지역 상권별 업종별 평균매출금액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두고, 특히 CGV가 있는 2상권의 평균매출이 1상권보다 낮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며, 2상권 내의 패밀리레스토랑 매출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되니, 멀티플렉스 건물내 전문식당가 매출에 대해 꼭 분석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별 연령별 매출비율을 살펴보면,
1상권의 매출비율에서는 20대 젊은 층들은 정통양식점을 선호하고, 40대 여성인구들은 스파게티전문점으로 실속형적으로 소비를 하고 있는 수요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고,


2상권에서는 스파게티전문점은 없으나, 20~40대의 연령층들이 폭넓게 정통양식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멀티플렉스 주변, 또는 멀티플렉스 건물내의 전문식당가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더 증폭됩니다.



요일별 매출비율을 본다면 아래 표와 같고,



시간대별 매출비율을 살펴보면,

1, 2상권 공히 저녁 시간대 매출비율이 높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내일부터는 제 4탄으로 본격적으로  '앵커점포'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보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닐리과천 | 양진 |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1-17 과천타워 206호 닐리파스타앤피자 별양점 | 사업자 등록번호 : 220-02-80373 | TEL : 02-507-7999 | Mail : nilli1000@gmail.com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쉐프의 맛집 엉클 파스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