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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적 증거란?

 

서비스가 전달되어지고 서비스 기업과 고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말하며, 마케팅 도구의 하나로 무형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동원되는 모든 유형적 요소를 포함한다.

이는 서비스 상품을 차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쳐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단서로서 고객의 기대와 평가에 영향을 줄 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종업원의 태도와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유형의 요소로도 작용한다.

이러한 물리적 증거는 크게 물리적 환경과 기타 유형적 요소(other tangibles)로 구성되며, 물리적 환경은 다시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물리적 환경


  • 외부환경 : 시설의 외형, 간판 등의 안내 표지판, 주차공간, 풍경, 주변환경 등
  • 내부환경 : 내부장식과 벽의 색상, 가구, 시설물, 공기의 질/온도, 냄새 등


(2) 기타 유형적 요소

   : 종업원의 외모 및 유니폼, 광고 팜플렛, 메모지, 입장티켓, 영수증, 명함, 문구, 웹사이트, 사이버 공간 등.

 

(자료출처 : 외식 마케팅(Foodservice Marketing), 김영갑 , 교문사)

 

2. 물리적 증거 사례

 

최근에 다녀 온 한 매장의 물리적 증거 중 외부 파사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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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매장의 불리한 입지를 외부 파사드를 이렇게 멋지게 함으로써 가시성을 확보해놓았습니다.

 

이런 파사드를 건물주가 어떻게 허락을 해주었는지, 같은 건물 내 입점해있는 다른 업체들이 이의제기도 없는지…… 서울시 같으면, 간판 법에 의한 규제 때문에 꿈도 꿀 수 없는 시도인데, 주변에 아주 착한 업주들이 입주해 있는 것 같습니다. ㅋㅋ 근데 내부로 접근하면 할수록 이 분이 대단한 능력을 지니고 계신 점주라는 걸 점점 느끼게 됩니다.


참고로 이 상권은 수많은 음식점과 주점이 혼재되어 있고, 대형유통업체인 이마트도 주변에 위치한 전형적인 역세권의 로데오 상권으로, 고객들의 선택의 폭이 무지하게 넓어 차별화된 확실한 컨셉과 포지셔닝을 찾지 못하면 자리잡기가 쉽지 않은 입지인데, 매장의 위치부터 살펴볼까요..….

 

http://map.naver.com/index.nhn?menu=location&mapMode=0&lat=37.6332952&lng=126.832655&dlevel=12&tab=1&__fromRestorer=true&query=66%2B87L%2Bh7J2YIO2ZlOuNlSDsrYjqvrjrr7g%3D&searchCoord=&mpx=37.4519%2C127.0250003%3AZ11%3A0.0271354%2C0.0108335&enc=b64


이제 내부로 들어가면서 한번 보시죠~~

 


2층 끝에 위치한 매장이었으며, 매장 안으로 들어가기 전 진입하는 복도에 이런 내용들이 BI와 스토리 보드가 붙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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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처음에는 이게 뭔가~~~? 하고

한참을 읽어 봤습니다. 스토리 보드를 모두 다 읽어 보니

아래 쪼그만 글씨로 (민쿡의 다시마/냉면과 열면사이/화덕쭈꾸미 통합 포인트 제 운영)이라고 적혀있고, 약식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로데오 거리를 가운데 두고 세 매장이 돌아가면서 위치해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아하~ 

그러니까 이 세 매장이 같은 회사 매장으로 포인트도 통합관리 한다는 의미였었군요. 이거 백종원씨 같은 기업형 외식전문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매장이라는 얘기네요?


이야~~~

 

싸장님~~ 좀 쉽게 써주세요, 저 같이 둔한 사람은 한참을 읽어야 이해가 오니 이거 제가 문제가 있는건지요…….ㅜㅜㅠ

요즘 소비자들 복잡한 거 딱 질색인데~~~ 

3개 매장이 같은 회사 매장이고, 고객 등록하면 어느 매장에서나 그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만 좀 더 크고 잘 보이게 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제가 둔한 건가요~~~ ??? ㅋㅋㅋ

 

갑자기 급 기대감이 불타 오릅니다…

 오, 예~~~

 

드디어 매장 안을 들어서니 먼저 카운터 사진부터 한 컷, 그리곤, 곳곳에 세심한 배려 서비스들…… 감동이었습니다.

 


대기손님들을 위한 소파도 준비되어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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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전에 손을 닦고자 하는 손님들을 위한 간이 세면대……


그리고, 탁자 위의 앙증맞은 물병……

또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미지근한 보리차(?) 같은 물이 들어있었는데,

유리병이었으면 훨씬 고급스러워 보였을건데 하는 아쉬움이……

어쨌던 추운 날씨에 떨고 들어오는 손님들을 위해

찬물이 아닌 따스한 숭늉(?) 같은 물을 준비해놓으셨다는 게

예사롭지 않은 세세한 배려이죠, 잉~~~

갑자기 어떤 분이 사장님이신가 하는 의문이 생기게 만들더군요….ㅎㅎ








 

그리고 피자화덕과 피자를 굽고 있는 화덕내부의 사진,

그리고 홀 중앙에 신기한 난로(?), 깜박하고 사진을 빠뜨렸네요…..ㅜㅜ

담에 가서는 그 난로를 꼭 찍어 오겠습니다. 위에 톱밥 같은 연료가 올려져 있고 이 연료가 저절로 내려가면서 계속 불을 때주고 있는 예쁘장한 난로였는데, 냄새도 안 나고, 모양까지 예쁘니 집에 하나 장만해놓으면 겨울나기에 걱정 없을 것 같은 난방기구였습니다. 담엔 사장님께 꼭 여쭤보고, 어디서 사셨는지도 알아 오겠습니다…

득템 No. 1.… 꺄오~~

 

이외에도 재미있는 스토리 텔링 보드가 많이 있는데, 고건 다음에 또 포스팅하기로 하고, 이쯤에서 이곳 상권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좀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맛집 검색을 해보니,

 

3. 연관 검색어 검색

 

 

4. 경쟁업체 검색 (양식관련 업종)

 


5. 대박집 분석

 

뜻밖에도 로데오 상권임에도 불구하고 20대 고객층이 적다는 건 항아리 상권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이 지역 외곽 쪽으로 새로 생긴 신 상권지역으로 젊은 층이 많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으며, 비록 애슐리 같은 대기업이 운영하는 매장은 아니지만, 외식전문기업인 아모제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탈리안 허브뷔페인 "엘레나 가든"만이 20대 고객층에게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주요 고객층은 이 지역의 유동인구는 물론, 거주 및 직장인구 중에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40대 직장 남성들의 결제비율이 가장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결제만 40대 남자 과,부장들이 하고 실제로 주 방문고객층은 20~30대 직장여성들이겠지만요…

 

 

평균매출 면에서도 양극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정통 Fine dining인 베누스의 경우가 열악한 입지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테이블 단가와 최고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중대형 저가 Casual dining으로는 엘레나가든이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소형 비스트로들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도 이 지역에는 한국형 파스타 전문점으로서의 강자가 Desk Research 상으로는 검색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콜라보 매장들이 자리만 잘 잡으면 뜻밖의 히트를 칠 수 있는 가능성도 엿보이는 상권으로 사료됩니다.

 

여기서 앵커점포들의 위치를 살펴보면,

 

 

위치로는 2층이라는 점만 빼고는 이마트라는 대형 집객시설과도 멀지 않고 로데오 상권의 중앙 통에 아주 좋은 입지이며, 다행히 상권내 양식 경쟁업체들의 규모가 대부분 적은 평수이기 때문에어느정도의 맛관리만 한다면 조만간 지역의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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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쉐프의 맛집 엉클 파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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